박열 & 가네코 후미코 2부
서론: “이 재판은 단 한 사람의 몫이 아닙니다.”
1925년 3월, 도쿄지방법원. 법정에 들어선 두 사람은 이미 단죄의 대상이 아닌, 스스로를 증거 삼아 ‘제국의 가면’을 찢어내는 상징이 되었다.
박열은 궐룡포를 입었고, 후미코는 조선식 한복을 입었다.
이 장면은 일본 제국주의 재판정에 정면으로 맞서는 ‘자주’의 상징이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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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2. 재판정에 선 박열, “나는 죄인이 아니다”
박열은 재판정에서 다음과 같은 취지의 발언을 남겼다.
> “나는 죄인이 아니라 조선의 대변자입니다.
그리고 여기에 선 이유는 단지 폭탄 때문이 아니라
당신들의 침략을 멈추게 하려는 외침입니다.”
그가 재판장에서 남긴 마지막 멘트,
“수고하셨습니다.”
이 말은 단순한 인사가 아니었다.
그것은 일본 사법부 전체에 대한 ‘비꼼’이자,
모든 것을 예상한 자의 ‘여유’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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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2. 후미코, “박열 같은 이가 조선에 열 명만 있다면…”
일본인 여성으로 조선 독립운동을 함께한
가네코 후미코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.
> “조선에 박열 같은 이가 열 명만 있다면,
이 나라는 반드시 독립할 수 있다.”
– 회고록 발췌(가네코 후미코 수기)
그녀의 발언은 ‘박열을 사랑한 여인’의 차원을 넘어서,
일본제국에 대한 내면의 저항을 보여준다.
그녀는 스스로 “나는 일본의 국민이 아니다.”라고 말했으며
박열의 곁을 지키며 함께 사형선고를 받기를 자청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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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2. 박열과 후미코, ‘형식적 동지’가 아닌 ‘영혼의 연대’
그들의 연대는 그 어떤 ‘사상적 연합’이나 ‘정치적 목적’보다
더 순수하고 깊은 인연이었다.
박열은 후미코를
> “나보다 더 뜨거운 영혼”
이라고 표현했으며,
후미코는
“그와 함께하면 죽음도 내게는 명예”
라고 말한 바 있다.
이들은 단지 사형수를 넘어,
한 시대를 통렬히 관통하는
'행동하는 사유'였고,
‘말이 아닌 실천’이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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결론: 재판은 끝났으나, 역사는 말하고 있다
1926년, 가네코 후미코는 의문의 죽음을 맞는다.
그 죽음은 아직까지도 석연치 않다.
박열은 이후 출소하지만,
그들의 ‘저항’은 사라지지 않았다.
그들의 재판은 ‘혁명’이 아닌
‘존엄’을 위한 저항이었고,
그 울림은 지금도 남아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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요약 + 인사이트
역사적 의미: 식민지 조선과 일본 내부 저항이 손을 잡은 극히 드문 사례.
현대적 교훈: 생각과 신념을 말이 아니라 ‘존재’로 보여준 인물들.
오늘의 질문: “당신이라면, 누군가의 저항을 함께 감당할 수 있습니까?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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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다음 예고]
3부에서는 ‘박열과 후미코, 그들의 마지막 편지’와
오늘날 우리에게 남긴 유산을 전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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